강의계획서



[영문강의계획서보기(Syllabus)]

 

과목명 국제정치사 과목번호 POLI431001 학점 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181 교과구분 전공
담당교수 정희석 강의시간 화8B9A9B
목8B9A9B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402
사회과학대학4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면담시간 강의언어 한국어
과목명 국제정치사
과목번호 POLI431001
학점 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181
교과구분 전공
담당교수 정희석
강의시간 화8B9A9B
목8B9A9B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402
사회과학대학4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면담시간
강의언어 한국어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및 목적
      교재 및 참고문헌
      강의진행 방법 및 활용매체
      과제, 평가방법, 선수과목
      수강에 특별히 참고할 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 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강의 요목 및 수업목표 과제 및 연구문제 교재 및 참고자료 비고
1 *전반적인 강의개요 및 목적을 소개하고, 제출할 과제 및 평가방법을 설명함으로써 강의전반에 대한 수강생들의 이해를 용이하게 한다. *강의에 사용될 참고문헌 및 활용매체에 대해 소개한다. *국제정치사 연구의 필요성과 함께 주요개념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로 하여금 본 강좌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국제정치사 연구는 왜 필요한가? *국제정치, 외교 등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김용구, 세계외교사(1997). *한국외교사학회편, 한국외교사I(1996).
2 *국제정치사에 대한 시대구분과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 수강생들로 하여금 본 강좌에 대한 역사적, 체계적 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국제정치사에 대한 시대구분 및 접근방법은? *한국외교사학회편, 한국외교사I(1996). *이기택, 국제정치사이론(1989).
3 *고대 유럽의 국제정치를 외교의 발생, 외교의 기능, 종교의 국제법적 역할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중세와 근대의 국제정치흐름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모색하게 한다. *고대 유럽의 외교의 존재여부? *고대 유럽의 외교관의 요건은? *송영우, 현대외교론(1991). *김덕수 옮김, 로마문명사(1997).
4 *고대 로마제국의 패권체제와 현대 미국의 패권체제를 비교함으로써 패권체제의 특징과 흥망성쇠의 법칙을 인식하게 한다. *고대 유럽에서 국제법은 무엇이 담당했는가? *고대 로마제국체제와 현대 미국 패권체제를 비교한다면? *김덕수 옮김, 로마문명사(1997). *인터넷 및 신문자료
5 *중세 유럽에서의 외교를 담당한 주체, 국제법으로서 역할한 기독교, 봉건영주 내지는 왕과 교황과의 관계를 설명하여, 중세 유럽에서의 국제정치에 대한 전반적 흐름을 인식하게 한다.
*주제발표: 십자군 전쟁에 대한 상반된 시각
*중세 유럽에서의 외교의 본질은? *중세 유럽의 국제관계에서 기독교의 역할은? *십자군 전쟁의 진실은? *김홍철, 외교제도사 (1994).
6 *Westphalia System의 형성과 특징, 그리고 전개과정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근대국제체제와 고대와 중세 시대의 국제체제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도록 한다. *절대주의 국제관계의 특징은? *근대 유럽에서의 외교관의 요건은? *유럽중심주의란? *백경남, 국제관계사 (1995). 김명섭, 대서양문명사 (2001). *H. Nicolson, Diplomacy (1969).
7 *프랑스 혁명전쟁과 나폴레옹 전쟁시기의 유럽질서 전반에 대해 검토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이 전쟁의 의미를 인식하게 하고, 근대 유럽질서 형성과정에서 열강간의 역학관계 형성의 본질을 이해하게 한다.
*주제발표: 나폴레옹과 유럽
*나폴레옹 전쟁의 국제정치사적 의미는? ? *유럽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Albert-Carrie. Rene, A Diplomacy History of Europe Since the Congress of Vienna
8 *중간시험
9 *Wien System의 형성 및 특징, 그리고 전개과정을 유럽열강간의 역학구도를 중심으로 설명함으로써 당시 영국의 세력균형자로서의 역할을 용이하게 이해하게 하고, 나아가 현대 미국의 역할과 연관시켜 사고하게 한다. *열강간의 대립구도는? *영국은 왜 세력균형자인가? *김용구, 세계외교사 (1997). *이기택, 국제정치사 (1995).
10 *미국의 Monroe Doctrine에 대한 체계적 접근을 통해 미국이 영향력 확대를 위해 유럽과 어떠한 관계를 설정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양자 관계가 오늘날에도 적용되는지의 여부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현대국제관계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왜 미국은 Monroe Doctrine을 선택했으며, 오늘날에도 이것이 유효한가? *김용구, 세계외교사 (1997). *이기택, 국제정치사 (1995).
11 *이태리 통일과 독일 통일 비교하고, 양국 통일이 갖는 국제정치사적 의미를 도출해 봄으로써 당시 유럽의 국제정치지형의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주제발표: 비스마르크와 유럽
*이태리 통일과 독일 통일의 유사성과 차별성은? *이태리 통일과 독일통일의 국제정치사적 의미는? *김용구, 세계외교사 (1997). *이기택, 국제정치사 (1995).
12 *Bismark Alliance System의 형성배경, 본질을 검토함으로써 독일의 강대국화 과정을 이해시키고 나아가 현대국제관계에서의 동맹의 의미를 인식하게 한다. *전략가없는 강대국의 존재는? *당시 프랑스와 독일의 대립관계와 현대상황은? *이기택, 국제정치사 (1995). *Bridge, F.R. & Bullen Roger, The Great Powers and the European States System 1815-1914 (1995)
13 *Panism의 개념과 유형을 소개하고,Panism간의 충돌양상이 제1차 세계대전의 원인임을 규정한 기존 이론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고 현대 국제정치에서 Panism이 갖는 중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제1차 세계대전의 원인을 Panism으로 설명 불가능한 이유? *현대 국제관계에서 Panism이 갖는 의미는? *논문 자료(정희석 외) *신기석, 근대외교사 (1973). *오기평, 세계외교사 (1985).
14 *제2차 세계대전의 원인, 냉전의 원인, 탈냉전 시대의 특징을 검토함으로써 세계평화의 중요성과 향후 국제질서의 향방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제2차대전과 냉전의 원인이 무엇이며 오늘날 국제관계에 평화의 중요성은? 향후 국제정치의 향방은? *조셉나이, 국제사회의 이해(2001)
15 *기말시험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