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영문강의계획서보기(Syllabus)]

 

과목명 한국사 과목번호 CLTR041001 학점 3-3-0
개설대학 사학과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201 교과구분 교양
담당교수 김현주 강의시간 월2B3A3B
금1A1B2A
강의실명 인문대학218
인문대학218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강의언어 한국어
상담장소/시간
전공목표
(교양목표)
‘진리’, ‘긍지’, ‘봉사’를 교시로 하는 경북대학교 교양교육은 대학교육의 이수에 전제되어야 할 기본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관심과 통찰력을 키우며, 나아가 학문 활동에 필요한 자질을 육성하는 것을 본분으로 한다. 이를 통해 폭넓은 시야와 깊이 있는 안목을 지니고서 시대와 소통하는 건강하고 책임성 있는 지성인을 길러 내고자 한다.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핵심역량
첨단 성찰 인성
      강의목표
핵심역량 강의목표 대표역량
탐색 역사란 무엇이고, 역사를 아는 것이 왜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인식을 공유한다
비판 역사를 올바른 관점에서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문제를 공유하고 풀어간다
      권장선수과목
      권장후수과목
      평가요소(100%)
출석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 발표 토론 기타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수강 참고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수업방법 및 매체 과제 및 연구문제 비고
1 역사를 왜 알아야 하는가? - 구술강의 및 시청각 강의 병행
- 해당 주제와 관련된 사료와 영상의 활용

이하 동일함.
- 역사란 무엇인가?
- 한국사를 왜 배우고 알아야 하는가?
2 한국사의 흐름 - 민족의 형성을 중심으로 본 한국사의 흐름
- 단군신화의 민족신화화와 그 이후의 전개과정
3 한국 종교의 변천과 예제 관념 - 각 시대별 이념, 종교의 변천에 따른 변화
4 문자의 역사 - 한자의 수용과 문자 사용
- 한글 창제 이후 문자생활의 변화
5 과학의 역사 - 역사를 바꾼 과학
- 질병과 치료의 역사
6 여성의 역사 - 성과 사랑의 역사
- 혼인, 가족, 그리고 여성
7 중간고사
8 한국문화사 - 한국 문화의 흐름과 특징
9 기호의 역사 - 담배를 통해서 본 한국사
10 출세의 역사 - 조선시대 양반의 이해
- 양반의 출세와 과거
11 근대 문물의 도입과 생활의 변화 - 철도와 우리 삶의 변화
- 근대자본주의 형성과 도시 변화
12 분단과 통일의 역사 - 분단의 기원
13 자연의 역사 - 환경과 역사
14 대구의 역사 - 역사 속의 대구, 대구 사람들
15 기말고사

[ 강의평가 문항 ]
구분 문항 비고
자기평가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필수문항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교수선택문항 I-1. 교수는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설명하였다.
I-2. 교수는 학습내용의 전달을 위해 목소리의 강약과 완급을 조절하며 설명하였다.
이론강의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