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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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중국정치이야기 과목번호 CLTR588001 학점 3-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201 교과구분 교양
담당교수 이정태 강의시간 월7A7B8A
금7A7B8A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402
사회과학대학4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강의언어 한국어
상담장소/시간
전공목표
(교양목표)
‘진리’, ‘긍지’, ‘봉사’를 교시로 하는 경북대학교 교양교육은 대학교육의 이수에 전제되어야 할 기본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관심과 통찰력을 키우며, 나아가 학문 활동에 필요한 자질을 육성하는 것을 본분으로 한다. 이를 통해 폭넓은 시야와 깊이 있는 안목을 지니고서 시대와 소통하는 건강하고 책임성 있는 지성인을 길러 내고자 한다.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핵심역량
첨단 성찰 인성
      강의목표
핵심역량 강의목표 대표역량
소통 중국과 중국정치, 중국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분석
      권장선수과목
      권장후수과목
      평가요소(100%)
출석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 발표 토론 기타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수강 참고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수업방법 및 매체 과제 및 연구문제 비고
1 강의소개-중국정치론의 연구범위, 주요 연구대상에 대한 개괄적 소개. 이정태, 국내변수로 본 중국외교정책결정요인(서울: 대왕사, 2005).
2 중국개황, 중국사의 시대구분, 중국인의 지역별 특성 이정태, 국내변수로 본 중국외교정책결정요인(서울: 대왕사, 2005).
3 개방개혁과 사회주의 중국의 변화
시진핑정부의 주요정책들: 일대일로, AIIB, RCEP, SCO, G2
4 중국정치체제-중국공산당, 전국인민대표대회, 국무원, 전국정치협상회의) 참고자료배포
5 중국의 정책결정과정, 기구, 엘리트 이정태, 국내변수로 본 중국외교정책결정요인(서울: 대왕사, 2005).
6 사회주의 초급단계, 국유자산과 관리, 국유기업, 시장자율과 통제 바이강 엮음, 이정태 외 옮김, 후진타오시대 중국의 정책결정(서울: 문화발전소, 2005).
이정태, 국내변수로 본 중국외교정책결정요인(서울: 대왕사, 2005).
7 시진핑 정부의 정책지침, 5위일체 사토마사루, 시진핑시대의 중국2011
8 중간고사
9 중간고사에 대한 강평, 주제별 우수답안 작성자 발표 및 토론
10 에너지문제, 자원문제, 환경문제, 개발과 보존문제, 성장조절문제 이정태, 국내변수로 본 중국외교정책결정요인(서울: 대왕사, 2005).
박인성 외, 중국경제지리론(서울: 한울 아카데미, 2000).
11 도농격차, 빈부격차, 지역격차, 인구문제, 삼농문제, 농민공문제 이정태, 국내변수로 본 중국외교정책결정요인(서울: 대왕사, 2005).
12 양안문제, 홍콩마카오문제, 소수민족문제, 중일 영토분쟁, 남중국해 영토분쟁 이정태, 중국의 해권과 해양영토(서울: 대왕사, 2005).
이정태, 국내변수로 본 중국외교정책결정요인(서울: 대왕사, 2005).
13 중국의 한반도정책: 6자회담, 북핵문제, 한중경제협력과 한계 이정태, 국내변수로 본 중국외교정책결정요인, 대왕사, 2005.
14 영상자료, 종합정리
15 기말고사

[ 강의평가 문항 ]
구분 문항 비고
자기평가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필수문항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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