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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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시민사회 읽기 과목번호 CLTR589001 학점 3-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201 교과구분 교양
담당교수 채장수 강의시간 월8B9A9B
수7A7B8A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402
사회과학대학4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강의언어 한국어
상담장소/시간
전공목표
(교양목표)
‘진리’, ‘긍지’, ‘봉사’를 교시로 하는 경북대학교 교양교육은 대학교육의 이수에 전제되어야 할 기본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관심과 통찰력을 키우며, 나아가 학문 활동에 필요한 자질을 육성하는 것을 본분으로 한다. 이를 통해 폭넓은 시야와 깊이 있는 안목을 지니고서 시대와 소통하는 건강하고 책임성 있는 지성인을 길러 내고자 한다.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핵심역량
첨단 성찰 인성
      강의목표
핵심역량 강의목표 대표역량
소통 시민사회와 공공성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의 심층적 이해
비판 시민사회와 공공성에 대한 비판적 인식
      권장선수과목
      권장후수과목
      평가요소(100%)
출석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 발표 토론 기타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수강 참고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수업방법 및 매체 과제 및 연구문제 비고
1 강의에 대한 전반적 소개
· 강의 주제
· 강의 목표
· 강의 주요 원칙
· 강의 주요 개념
2 사회현상의 특수성
· 사회의 의미
· 사회현상의 의미
·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의 차이
이론강의
질의응답
사회현상의 특수성 질의응답
상호토론
3 공공성의 주체로서 근대적 시민: 시민의 조건
· 근대적 시민의 기본적인 의미
· 인식론적 차원에서 근대적 이성의 의미
· 존재론적 차원에서 근대적 자유의 의미
이론강의
질의응답
근대 시민의 조건 질의응답
상호토론
4 공공성의 주체로서 근대적 시민: 시민혁명
· 근대적 시민과 공공성의 연관성
· ‘Fake News’에 대한 이해를 통한 시민적 덕성의 현실적 의미
· 유럽 시민혁명의 전반적인 상황
· 프랑스 시민혁명의 역사를 통한 근대적 시민의 탄생과정의 탐구
이론강의
질의응답
근대 시민혁명의 전개 질의응답
상호토론
5 공공성의 주체로서 근대적 시민: 시민권
· 근대적 시민권에 대한 이해
· 시민혁명의 정치적·경제적 의미.
· 프랑스 시민혁명의 전개와 한국 정치사회의 전환과정의 비교
· <헌법> 전문 읽기를 통한 한국의 역사적 특수성
이론강의
질의응답
영상 시청
시민권의 의미와 구성 질의응답
상호토론
6 ‘공적 존재’로서 시민
· ‘공적 시민’의 개념적 의미
· 공적 시민의 논리적 근거
· 공적 시민의 현실적 근거
· 공적 시민의 기반이 약화되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
이론강의
질의응답
'공적 시민'의 근거 질의응답
상호토론
7 서구의 공공성과 동양의 公
· ‘공적인 것’에 대한 서구와 동양의 전통적 인식론
· 윤리성 기반의 동양의 전통적인 公 개념
· 공간성 기반의 서구의 전통적인 공공성 개념
이론강의
질의응답
‘공적인 것’에 대한 서구와 동양의 인식론 질의응답
상호토론
8 중간시험
9 자유주의와 공공성
· 근대의 지배적 이념으로서 자유주의의 의미
· 근대의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의 성격
· 공공성과 관련한 자유주의의 이중적 성격
· 공공성과 자유주의의 연관성
이론강의
질의응답
자유주의와 공공성 질의응답
상호토론
10 자유주의의 전개와 공공성: 자본주의의 형성
· 봉건체제의 해체와 자본의 형성
· 臣民에서 市民으로의 전환과정
· 경제적 불평등의 심화에 대한 저항과 노동시민의 주체화 과정
· 노동운동과 사회주의의 공공성적 의미
이론강의
질의응답
봉건체제의 해체와 자본주의의 형성 질의응답
상호토론
11 자유주의의 전개와 공공성: 자유주의의 위기
· 20C 초반 자유주의의 전면적인 위기
· 자유주의의 내재적 모순의 표출로서, 세계대전과 공황
· 자유주의에 대한 체제적 대안인 사회주의의 전개
이론강의
질의응답
영상 시청
자유주의의 위기와 사회주의 질의응답
상호토론
12 자유주의의 전개와 공공성: 자유주의의 전환
· 자유주의의 위기와 공공성적 전환
·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모순적 결합으로서, 자유민주주의
· ‘시장실패’에 따른 국가개입의 과정
· 공공성의 확장이라는 맥락에서, 사회민주주의와 ‘New Deal’
이론강의
질의응답
영상 시청
자유주의의 공공성적 전환 질의응답
상호토론
13 자유주의의 전개와 공공성: 지구화와 신자유주의
· 20세기 후반의 ‘정부실패’ 현상
· 신자유주의의 논리와 전개
· 지구화의 논리와 전개
·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에 의한 공공성의 재위기
이론강의
질의응답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와 공공성 질의응답
상호토론
14 한국사회와 공공성
· 한국사회의 정치적 변화과정
· 근대적 시민의 형성이라는 맥락에서, 해방정국의 특수성
· 개발독재와 공공성의 지체
· 민주화 이후 공공성의 전개
이론강의
질의응답
영상 시청
한국사회의 특수성과 공공성의 전개 질의응답
발표토론
15 기말시험

[ 강의평가 문항 ]
구분 문항 비고
자기평가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필수문항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교수선택문항 I-1. 교수는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설명하였다.
I-2. 교수는 학습내용의 전달을 위해 목소리의 강약과 완급을 조절하며 설명하였다.
이론강의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