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영문강의계획서보기(Syllabus)]

 

과목명 서양정치사상사 과목번호 POLI321001 학점 3-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201 교과구분 전공
담당교수 윤순갑 강의시간 화5B6A6B
목5B6A6B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402
사회과학대학4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강의언어 한국어
상담장소/시간
전공목표
(교양목표)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핵심역량
첨단 성찰 인성
      강의목표
핵심역량 강의목표 대표역량
비판 서양정치사상의 주요 논제들에 대해서 학습함으로써 문제제기 및 대안능력 모색함
      권장선수과목
      권장후수과목
      평가요소(100%)
출석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 발표 토론 기타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수강 참고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수업방법 및 매체 과제 및 연구문제 비고
1 정치사상사 연구대상 Spragens, 1-18; 백상건, 1-19; Sabine & Thorson(1), 21-39 정치사상, 정치철학, 정치이데올로기 비대면 강의
2 정치사상사 연구방법 Spragens, 1-18; 백상건, 1-19; Sabine & Thorson(1), 21-39 체계적 접근방법, 역사적 접근방법, 비교적 접근방법 비대면 강의
3 플라톤 이전의 정치사상 정인흥, 17-36; Sabine & Thorson(1), 65-81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비대면 강의
4 플라톤의 정치사상 백상건, 20-43; 정인흥, 36-52; Brain Redhead, 26-41 국가론, 정치가론, 법률론 비대면 강의
5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사상 백상건, 44-70; 정인흥, 52-64; Brain Redhead, 43-64 국가론, 정체론, 정책론 비대면 강의
6 헬레니즘기의 정치사상 정인흥, 65-80; Sabine & Thorson(1), 187-205 에피쿠로스학파, 스토아학파 비대면 강의
7 고대로마의 정치사상 백상건, 71-90; 정인흥, 80-92; Sabine & Thorson(1), 233-243 폴리비우스, 키케로 비대면 강의
8 중세초기의 정치사상 백상건, 91-112; 정인흥, 93-105; Sabine & Thorson(1), 269-280; Forsyth & Keens-Soper, 97-128 초기 기독교, 아우구스티누스
9 봉건국가의 정치사상 백상건, 113-134; 정인흥, 106-122; Brain Redhead, 66-107 베르나르 끌레르보, 존 솔즈베리, 토마스 아퀴나스
10 중세말기의 정치사상 백상건, 135-152; 정인흥, 123-143; Sabine & Thorson(1), 393-420 단테, 마르시리오, 윌리엄 오컴
11 르네상스기의 정치사상 백상건, 153-181; 정인흥, 148-173; Brain Redhead, 109-141; Forsyth & Keens-Soper, 129-159 마키아벨리, 종교개혁(루터, 쯔빙글리, 칼빈)
12 절대주의시대의 정치사상 백상건, 225-236; 정인흥, 174-205; Sabine & Thorson(1), 527-566 보뎅, 그로티우스
13 절대주의붕괴기의 정치사상 백상건, 237-270; 정인흥, 208-249; Brain Redhead, 147-177; Sabine & Thorson(2), 593-617; 667-694; 765-790; Forsyth & Keens-Soper, 161-213 홉스, 록크, 흄, 버어크
14 계몽주의시대의 정치사상 백상건, 302-349; 정인흥, 250-275; Brain Redhead, 179-200; Sabine & Thorson(2), 697-762 Forsyth & Keens-Soper, 216-253 몽테스큐에, 루소
15 종합토론 수업시간에 토론주제 선정

[ 강의평가 문항 ]
구분 문항 비고
자기평가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필수문항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교수선택문항 I-1. 교수는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설명하였다.
I-2. 교수는 학습내용의 전달을 위해 목소리의 강약과 완급을 조절하며 설명하였다.
이론강의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