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영문강의계획서보기(Syllabus)]

 

과목명 국제정치사 과목번호 POLI431001 학점 3-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201 교과구분 전공
담당교수 정희석 강의시간 화8B9A9B
목8B9A9B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402
사회과학대학4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강의언어 한국어
상담장소/시간
전공목표
(교양목표)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핵심역량
첨단 성찰 인성
      강의목표
핵심역량 강의목표 대표역량
탐색 유럽외교사에 대한 검토를 통해 현대 유럽의 국제정치 이슈들의 역사적 근원을 탐색하고 나아가 현대국제이론의 등장배경을 추론하고자 함
비판 국제정치사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열린 시각에 접근하고 현대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강의목표를 둠
      권장선수과목
      권장후수과목
      평가요소(100%)
출석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 발표 토론 기타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수강 참고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수업방법 및 매체 과제 및 연구문제 비고
1 *외교의 개념, 기능, 국제관계의 유형과 유럽외교사의 시대구분에 대한 설명을 통해 유럽외교사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다양한 자료 *국제정치사 연구는 왜 필요한가? *국제정치, 외교 등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그리스 시대에서의 외교란?(번역)
*비대면 강의
*LMS에 강의자료 탑재 및 과제제출
*출석은 과제 제출로 대체
2 **펠레폰네소스 전쟁에서 나타난 안보 및 죄수의 딜레마문제 및 투키디데스의 함정을 이해하게 한다. *김덕수 옮김, 로마문명사(1997). *인터넷 및 신문자료
*그레이엄 엘리슨 지음, 정혜윤 옮김, 예정된 전쟁(2017).
*펠레폰네소스전쟁과 죄수의 딜레마의 상관관계는?
* 투키디데스의 함정을 현대 미국과 중국관계에 적용한다면?
*비대면 강의
*LMS에 강의자료 탑재 및 과제제출
*출석은 과제 제출로 대체
3 *고대 유럽의 국제정치를 외교의 발생, 외교의 기능, 종교의 국제법적 역할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중세와 근대의 국제정치흐름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모색하게 한다. *송영우, 현대외교론(1991). *김덕수 옮김, 로마문명사(1997). *고대 유럽의 외교의 존재여부? *고대 유럽의 외교관의 요건은?
4 *고대 로마제국의 패권체제와 현대 미국의 패권체제를 비교함으로써 패권체제의 특징과 흥망성쇠의 법칙을 인식하게 한다. *김덕수 옮김, 로마문명사(1997). *인터넷 및 신문자료
*그레이엄 엘리슨 지음, 정혜윤 옮김, 예정된 전쟁(2017).
*고대 유럽에서 국제법은 무엇이 담당했는가?
*고대 로마제국체제와 현대 미국 패권체제를 비교한다면?
5 *중세 유럽에서의 외교를 담당한 주체, 국제법으로서 역할한 기독교, 봉건영주 내지는 왕과 교황과의 관계를 설명하여, 중세 유럽에서의 국제정치에 대한 전반적 흐름을 인식하게 한다.
*주제발표: 십자군 전쟁에 대한 상반된 시각
*김홍철, 외교제도사 (1994). *중세 유럽에서의 외교의 본질은? *중세 유럽의 국제관계에서 기독교의 역할은? *십자군 전쟁의 진실은?
6 *Westphalia System의 형성과 특징, 그리고 전개과정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근대국제체제와 고대와 중세 시대의 국제체제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도록 한다. *백경남, 국제관계사 (1995). 김명섭, 대서양문명사 (2001). *H. Nicolson, Diplomacy (1969). *절대주의 국제관계의 특징은? *근대 유럽에서의 외교관의 요건은? *유럽중심주의란?
7 *프랑스 혁명전쟁과 나폴레옹 전쟁시기의 유럽질서 전반에 대해 검토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이 전쟁의 의미를 인식하게 하고, 근대 유럽질서 형성과정에서 열강간의 역학관계 형성의 본질을 이해하게 한다.
*주제발표: 나폴레옹과 유럽
*Albert-Carrie. Rene, A Diplomacy History of Europe Since the Congress of Vienna *나폴레옹 전쟁의 국제정치사적 의미는? ? *유럽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8 *중간시험
9 *Wien System의 형성 및 특징, 그리고 전개과정을 유럽열강간의 역학구도를 중심으로 설명함으로써 당시 영국의 세력균형자로서의 역할을 용이하게 이해하게 하고, 나아가 현대 미국의 역할과 연관시켜 사고하게 한다. *김용구, 세계외교사 (1997). *이기택, 국제정치사 (1995). *열강간의 대립구도는? *영국은 왜 세력균형자인가?
10 *미국의 Monroe Doctrine에 대한 체계적 접근을 통해 미국이 영향력 확대를 위해 유럽과 어떠한 관계를 설정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양자 관계가 오늘날에도 적용되는지의 여부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현대국제관계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김용구, 세계외교사 (1997). *이기택, 국제정치사 (1995). *왜 미국은 Monroe Doctrine을 선택했으며, 오늘날에도 이것이 유효한가?
11 *독일 통일과정과 비스마르크의 역할을 검토함으로써 최고정책결정자의 리더십이 외교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게 한다.
*주제발표: 비스마르크와 유럽
*김용구, 세계외교사 (1997). *이기택, 국제정치사 (1995). *독일 통일과정에서 비스마르크의 역할은?
12 *Bismark Alliance System의 형성배경, 본질을 검토함으로써 독일의 강대국화 과정을 이해시키고 나아가 현대국제관계에서의 동맹의 의미를 인식하게 한다. *이기택, 국제정치사 (1995). *Bridge, F.R. & Bullen Roger, The Great Powers and the European States System 1815-1914 (1995) *전략가없는 강대국의 존재는? *당시 프랑스와 독일의 대립관계와 현대상황은?
13 *제1차 대전과 2차 대전의 원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접근하게 하여 양차대전을 비교, 각각의 특징을 이해해하게 한다.
*주제발표: 1차와 2차 대전의 원인
*논문 자료(정희석 외) *신기석, 근대외교사 (1973). *오기평, 세계외교사 (1985). 제1차 대전과 2차 대전의 원인을 비교한다면? * 특히 양차대전의 원인이 대한 국제관계사상들이 있다면 무엇인가?
14 *냉전의 원인, 탈냉전 시대의 특징을 검토함으로써 세계평화의 중요성과 향후 국제질서의 향방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조셉나이, 국제사회의 이해(2001) *제2차대전과 냉전의 원인이 무엇이며 오늘날 국제관계에 평화의 중요성은? 향후 국제정치의 향방은?
15 *기말시험

[ 강의평가 문항 ]
구분 문항 비고
자기평가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필수문항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