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영문강의계획서보기(Syllabus)]

 

과목명 러시아정치론 과목번호 POLI433001 학점 3-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201 교과구분 전공
담당교수 정희석 강의시간 화7A7B8A
목7A7B8A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402
사회과학대학4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강의언어 한국어
상담장소/시간
전공목표
(교양목표)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핵심역량
첨단 성찰 인성
      강의목표
핵심역량 강의목표 대표역량
비판 한반도와 접경하고 있는 주요 강대국으로서 러시아 정치, 사회, 그리고 외교정책 전반에 대해 강의와 토론을 통해 수강생들이 지니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편견이 타당한 것인가를 성찰하게 함으로써 러시아 사회와 정치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도록 함.
비판 러시아에 대한 정치, 사회문화, 외교 등 다각도의 접근을 통해 기존의 편견에서 벗어나 올바르게 러시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강의목표를 둠.
      권장선수과목
      권장후수과목
      평가요소(100%)
출석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 발표 토론 기타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수강 참고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수업방법 및 매체 과제 및 연구문제 비고
1 *러시아 정치 특히 러시아의 3부(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와 러시아 경제상황과 관련한 영문자료를 통해 러시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각종 참고문헌
*해당 주제와 관련된 영문자료 *비대면 강의
*LMS에 강의자료 탑재 및 과제제출
*출석은 과제 제출로 대체
2 *러시아의 정치사에 관한 동영상 시청을 통해 러시아
의 정치적 흐름에 관해 이해를 돕고자 한다.
*동영상 자료
*동영상 시청에 대한 감상
*비대면 강의
*LMS에 강의자료 탑재 및 과제제출
*출석은 과제 제출로 대체
3 *러시아의 역사에 대한 시기구분(고대, 중세, 근대, 현대)과 시대별 개관을 통해 러시아가 유럽과 아시아에 미친 영향을 검토해 봄으로써 러시아 특유의 역사성을 인식하게 한다.
*Nicholas V. Riasanovsky, A History of Russia (1977).
*김경묵, 이야기 러시아사 (1990).
*이영범, 테마 러시아 역사 (2003).
*러시아 역사의 세계사적 의미는?
*러시아 역사의 특수성은?
4 *러시아의 문화를 정치문화 중심으로 설명하고, 정치문화 형성에 미친 다양한 요인들을 검토함으로써 러시아 정치문화의 특수성을 이해하게 한다.
*각종 논문
*토머스 레밍턴, 러시아 정치의 이해(214).
*김수희, 러시아 문화론 (2002).
*박태성, 역사속의 러시아 문화 (1998).
*정한구, 문수헌, 러시아 정치의 이해(1995).
*러시아 정치문화의 형성요인과 특징은?
*러시아 정치문화와 한국 정치문화를 비교한다면?
5 *러시아의 정치사상으로서 서구주의에 대한 체계적 접근을 통해 러시아인드의 서구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게 하고, 나아가 현대 러시아에서 서구주의의 영향을 도출하도록 한다.
*Andrzej Walicki, 장실 역, 계몽사조에서 마르크스주의까지(1988).
*박윤형, 러시아 정치사상사 (2000).
*서구주의란 무엇인가?
*러시아인들은 왜 서구주의를 선택했는가?
*현대 러시아에서 서구주의적 지향은?
6 *러시아의 아시아성을 형성하게 된 동기와 흐름을 설명함으로써, 러시아가 아시아의 일부분을 인식하게 하고, 나아가 러시아가 우리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하게 한다.
*논문 (정희석 외)
*Andrzej Walicki, 장실 역, 계몽사조에서 마르크스주의까지(1988).
*박윤형, 러시아 정치사상사 (2000).
*러시아의 아시아성은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현대에서 러시아와 아시아 관계는?
7 *러시아적 특수성을 형성하게 하고 이를 뒷받침해 준 정치사상으로서 슬라브주의 및 범슬라브주의를 구체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러시아의 본질을 이해하게 하고, 이 사상이 현대 러시아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논문 (정희석 외)
*Andrzej Walicki, 장실 역, 계몽사조에서 마르크스주의까지(1988).
*박윤형, 러시아 정치사상사 (2000).
*러시아는 유럽도 아니고 아시아도 아닌 그 무엇인가?
*슬라브주의와 범슬라브주의의 의미와 현대적 영향은?
8 *중간고사
9 *현대 러시아의 권력구조를 행정부, 의회(두마), 그리고 중앙과 지방정부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설명함으로써, 현대러시아의 정치상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주제발표 : 러시아의 마피아
*인터넷 및 시사자료
*각종 논문
*토머스 레밍턴, 러시아 정치의 이해(214).
*우평균, 소련 붕괴와 현대 러시아정치 (2002)
*이창주, 현대러시아정치사 (1998).
*정한구, 문수헌, 러시아 정치의 이해(1995).
*Archie Brown, Contemporary Russian politics : a reader (2001).
*러시아의 삼권분립 현황은?
*러시아 연방의 정당구조 및 중앙 정부와의 관계는?
*왜 푸틴 대통령은 권력을 강화하려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법을 택해 왔는지?
10 *동우크라이나 분쟁 등 러시아에서 지속되고 있는 민족분쟁을 러시아 민족주의와 연관시켜 설명함으로써, 그 원인을 명확히 이해하게 함과 동시에 향후 전망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주제발표 : 러시아의 지도자, 동우크라이 분쟁
*각종 연구소 자료
*인터넷 자료
*각종 논문자료
*조정남, 러시아 민족주의 연구 (1996).
*러시아에서는 왜 민족간 분규가 끊이는 않는가?
*러시아 민족문제의 향배는?
11 *러시아의 대외정책 가운데 러시아의 세계전략과 러시아의 유럽정책에 대해 접근함으로써 러시아의 서구주의가 대외정책에 어떻게 용해되어 있는가를 이해하게 한다.
*주제발표 : 러시아 극우주의
*고재남, 러시아 외교정책의 이해(2019).
*이고리 이바노프 저, 이항재 역, 새로운 러시아의 외교 (2003).
*William Zimmerman, Russian people and foreign policy : Russian elite and mass perspectives,1993-2000(2002).
*러시아 연방의 세계전략은?
*러시아의 유럽정책의 본질과 향배는?
12 *러시아의 동북아 정책의 기본방향과 함께, 러중관계, 러일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동북아에서의 러시아 역할을 인식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주제발표 : 러시아의 극동정책, 시베리아 횡단철도
*고재남, 러시아 외교정책의 이해(2019).
*정희석 외, 신세계질서론(2000).
*Dimitri K. Simes, After the collapse : Russia seeks its place as a great power (1999).
*러시아의 동북아 정책의 기본방향은?
*러중관계 및 러일관계의 핵심은?
13 *러시아의 한반도 정책을 구체적으로 접근하여 한반도에서 러시아의 역할의 중요성과 함께 한국의 대러외교 문제점과 함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주제발표 : 러시아의 에너지, 북극해
*고재남, 러시아 외교정책의 이해(2019).
*논문(정희석 외)
*韓國政治外交史學會, 남북한 관계와 러시아 (1998).
*홍완석 편, 21세기 러시아 정치와 국가전략 (2001).
*홍현익 엮음, 전환기 러시아의 대외정책 (2000).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러시아의 역할은?
*한러관계의 문제점은?
*한국의 대러관계의 바람직한 방향은?
14 *종합토론: 본 강좌 수강에 대한 소감을 교환하고, 러시아 정치와 관련하여 선정한 주제 가운데 시사성있는 문제에 관해 토론함으로써 러시아 정치의 향방은 물론 한러관계의 전망을 결론적으로 도출하기로 한다.
*수집된 각종 러시아 관련 자료. *선정한 주제를 추적 검토해 본 결과는?
*한러관계의 바람직한 방향과 전망은?
15 *기말고사

[ 강의평가 문항 ]
구분 문항 비고
자기평가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필수문항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