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 수업방법 및 매체 | 과제 및 연구문제 | 비고 |
---|---|---|---|---|
1 | 도쿠가와 시대 - 도구가와 정권 - 도쿠가와 시대의 사회경제적 변용 |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
[현대일본의 역사] 1장 2장 |
|
2 | 도쿠가와 시대 - 도쿠가와 후기의 정신세계 - 도쿠가와 체제의 전복 |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 [현대일본의 역사] 3장 4장 |
|
3 | 메이지 시대 - 사무라이 혁명 - 참여와 저항 |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 [현대일본의 역사] 5장 6장 |
|
4 | 메이지 시대 - 사회경제 문화의 변용 - 제국과 국내질서 |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 [현대일본의 역사] 7장 8장 |
|
5 | 타이쇼 시대/ 쇼와 전기 - 경제와 사회 - 전간기의 민주주의와 제국 |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 [현대일본의 역사] 9장 10장 |
|
6 | 타이쇼 시대/ 쇼와 전기 - 공항과 그 대응 - 전시의 일본 |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 [현대일본의 역사] 111장 12장 |
|
7 | 연합국 점령과 새로운 출발 - 새로운 출발, 영속적 구조 - 경제적 사회적 변용 |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 [현대일본의 역사] 13장 14장 |
|
8 | 전후 일본 - 고도 성장기의 정치적 투쟁과 타협 - 양극화된 세계의 글로벌 파워 : 1980년대의 일본 |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 [현대일본의 역사] 15장 16장 |
|
9 | 전후 일본 - 전후기를 넘어서 일본의 정당(1) |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 [현대일본의 역사] 17장 [현대일본의 정치와 사회]pp.11-23 |
|
10 | 일본의 정당 | 참고, [현대 일본의 정치와 사회], 제1장 |
||
11 | 일본의 선거 | 참고, [현대 일본의 정치와 사회], 제2장 | ||
12 | 일본의 지방자치 | 참고, [현대 일본의 정치와 사회], 제3장 | ||
13 | 일본의 안보문제 | 참고, [현대 일본의 정치와 사회], 제5장 | ||
14 | 한일관계 | 참고, [현대 일본의 정치와 사회], 제4장 | ||
15 | 종합토론, 기말고사 |
구분 | 문항 | 비고 |
---|---|---|
자기평가 |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
|
필수문항 |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
|
교수선택문항 | D-1. 교수는 학생이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D-2. 교수는 토론 활동에 대한 명확한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
토론식강의 |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