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영문강의계획서보기(Syllabus)]

 

과목명 비교정치론 과목번호 POLI462001 학점 3-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201 교과구분 전공
담당교수 하세헌 강의시간 화1A1B2A
목2B3A3B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402
사회과학대학4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강의언어 한국어
상담장소/시간
전공목표
(교양목표)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핵심역량
첨단 성찰 인성
      강의목표
핵심역량 강의목표 대표역량
탐색 사회과학적 사항들에 관해 비교적 고찰을 통해 상대적 진리를 탐구함
탐색 비교적 시각에서 정치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 탐구함
      권장선수과목
      권장후수과목
      평가요소(100%)
출석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 발표 토론 기타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수강 참고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수업방법 및 매체 과제 및 연구문제 비고
1 통치구조와 대통령제
- 통치구조와 대통령제의 특징
- 대통령의 선출 및 임기
[대통령제, 내각제, 이원집정부제]pp.21-23
[비교정치]pp.94-1119
한국 정치발전에 대통령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2 내각제와 이원집정제
- 내각제
- 이원집정제
[비교정치]
pp.127-137
pp.171-186
의원내각제를 한국에 적용했을 때 어떠한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는가?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3 정당과 정당정치
- 정당의 개념, 기원, 발생과 분립
- 정당의 기능, 당원
[비교정치],
pp192-200
[정치학], pp.354-369
현대정치에 있어 정당은 왜 필요한가?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4 정당과 정당정치
- 미국의 정당조직
- 캐나다, 영국의 정당조직
[비교정치]
pp.200-221
한국의 정당들과 비교했을 때, 선진국의 정당들은 어떠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가?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5 정당과 정당정치
- 정당의 종류
- 정당체계
[비교정치]
pp.221-244
양당제와 다당제가 정치과정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6 의회
- 의회의 기원, 양원제
- 의원 수, 임기, 회기, 선출방법
[비교정치]
pp.357-399
영국에서 근대적 의회가 출발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7 의회
- 의장의 선출, 권한
- 입법활동
[비교정치]
pp.400-424
의장의 정치적 중립성은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8 의회
- 의회의 행정부 견제 방법
- 의원의 독립성
[비교정치]
pp.424-443
한국 국회가 행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9 연방제와 단일국가
- 연방제도
- 각국 연방제도의 특성
[비교정치]
pp.61-82
미국에서 연방제도가 생겨난 이유는 무엇인가? LMS를 통한 비대면 강의
10 비민주주의 정치체제
- 권위주의
- 술탄주의
[민주화의 이론과 사례]pp.66-85 북한은 전체주의 체제인가 권위주의 체제인가?
11 비민주주의 정치체제
- 포스트 전체주의 체제
- 비민주주의 체제의 비교
참고, [민주화의 이론과 사례]pp.66-85 전체주의와 포스트 전체주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2 정치발전론
- 정치발전의 개념
[비교정치론]pp,331-341 정치발전과 서구화는 동일한 개념인가?
13 정치발전론
- 정치발전 접근법(1)
[비교정치론]pp.341-352 경제가 발전한 국가에서 왜 민주주의가 발전하기 쉬운가?
14 정치발전론
- 정치발전 접근법(2)
[비교정치론]pp.352-366 한국의 정치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15 종합토론, 기말고사

[ 강의평가 문항 ]
구분 문항 비고
자기평가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필수문항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교수선택문항 I-1. 교수는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설명하였다.
I-2. 교수는 학습내용의 전달을 위해 목소리의 강약과 완급을 조절하며 설명하였다.
이론강의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