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영문강의계획서보기(Syllabus)]

 

과목명 비교정치론 과목번호 POLI462001 학점 3-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201 교과구분 전공
담당교수 하세헌 강의시간 화1A1B2A
목2B3A3B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402
사회과학대학4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강의언어 한국어
상담장소/시간
전공목표
(교양목표)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핵심역량
첨단 성찰 인성
      강의목표
핵심역량 강의목표 대표역량
탐색 사회과학적 사항들에 관해 비교적 고찰을 통해 상대적 진리를 탐구함
탐색 비교적 시각에서 정치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 탐구함
      권장선수과목
      권장후수과목
      평가요소(100%)
출석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 발표 토론 기타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수강 참고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수업방법 및 매체 과제 및 연구문제 비고
1 비교정치연구의 동향 최명/김용호, 비교정치학서설, 1996 사회과학을 연구하는데 있어 왜 비교적인 방법이 필요한가?
비교정치란 무엇인가?
2 비교정치분석의 방법 최명/김용호, 비교정치학서설, 1996 비교는 어떻게 하는가?
3 이익집단 정치 박찬욱 외, 비교정치론 강의3, 1996 현대정치에서 이익집단은 왜 중요한가?
4 대통령제(1) 박찬욱 외, 비교정치론 강의3, 1996 한국 정치발전에 대통령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5 대통령제(2) 박찬욱 외, 비교정치론 강의3, 1996 대통령제 권력구조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6 의원내각제(1) 박찬욱 외, 비교정치론 강의3, 1996 의원내각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7 의원내각제(2) 박찬욱 외, 비교정치론 강의3, 1996 의원내각제를 한국에 적용했을 때 어떠한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는가?
8 이원집정부제, 중간고사 최명/김용호, 비교정치학서설, 1996 이원집정부제의 장단점과 프랑스식 이원집정부제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9 전체주의체제, 권위주의체제 J. 린쯔/A. 스테판, 민주화의 이론과 사례, 1999 비민주적 정치체제에는 어떠한 하위유형이 있는가?
10 술탄주의, 포스트 전체주의 J. 린쯔/A. 스테판, 민주화의 이론과 사례, 1999 술탄주의와 전체주의의 특징은 무엇인가?
11 민주주의체제(1) 한배호, 비교정치론, 법문사, 1995 민주주의의 개념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12 민주주의체제(2) 한배호, 비교정치론, 법문사, 1995 민주적 정치체제에는 어떠한 하위 유형이 있는가?
13 정치발전론(1) 한배호, 비교정치론, 법문사, 1995 정치발전이란 무엇인가?
14 정치발전론(2) 한배호, 비교정치론, 법문사, 1995 제3세계 국가들의 정치발전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15 종합토론, 기말고사

[ 강의평가 문항 ]
구분 문항 비고
자기평가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필수문항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교수선택문항 I-1. 교수는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설명하였다.
I-2. 교수는 학습내용의 전달을 위해 목소리의 강약과 완급을 조절하며 설명하였다.
이론강의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