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영문강의계획서보기(Syllabus)]

 

과목명 인권과 국제기구 과목번호 POLI492001 학점 3-3-0
개설대학 정치외교학과 개설학기 20201 교과구분 전공
담당교수 허만호 강의시간 화7A7B8A
목7A7B8A
강의실명 사회과학대학102
사회과학대학102
연락처/E-mail **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수업/성적- 수업- "강의담당교수조회"에서 확인 가능함. 강의언어 한국어
상담장소/시간
전공목표
(교양목표)

[ 강의계획서 ]
      강의개요
      핵심역량
첨단 성찰 인성
      강의목표
핵심역량 강의목표 대표역량
탐색 인권과 국제기구 이해
탐색 부단한 질문을 통해 드러나지 않은 근원을 탐구하여 궁극적 진리에 이르는 역량
      권장선수과목
      권장후수과목
      평가요소(100%)
출석 중간시험 기말시험 과제 발표 토론 기타
      평가방법
      교재 및 참고문헌
      수강 참고사항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 강의 내용 및 일정 ]
no 수업목표 및 학습내용 수업방법 및 매체 과제 및 연구문제 비고
1 *강의 개요 및 평가 방법 소개 *서평, 연구주제 및 현장방문 협의 강의록 『인권과 국제기구』 pp. 3-9 연구주제 제출 (제목, 목차, 간단한 설명)
2 인권의 역사 강의록 『인권과 국제기구』pp. 9-27
3 인권의 여러 세대 : 인권에서 거버넌스까지
4 인권의 보편성
5 *국가차원의 적용 (Implementation at National Level) *국제인권규범의 국내적용
6 지역인권보호체계: I. 유럽의 인권보호체계
7 헬싱키 협정과 동유럽의 정치적 변화
8 II. 미주의 인권보호체계 III. 아프리카의 인권보호체계 *중간고사
9 *전문기구의 업무 : 국가보고서 검토 *국제 재판소에 의한 감독 (Supervision by International Tribunals)
10 *헬싱키 프로세스 인권부문(Human Dimension)의 대북한 적용
11 *아시아의 아동권 침해 실태와 지역인권보호체계
12 *한국, 북한의 인권 발표
13 *아시아의 인권 발표
14 *서평 발표 *과제제출
15 *기말고사

[ 강의평가 문항 ]
구분 문항 비고
자기평가 1.나는 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2.나는 이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충분한 노력을 하였다.
 
필수문항 3.강의계획서는 강의운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4.교수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진행하였다.
5.교수는 첫 시간에 강의계획을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6.교수는 강의 시작 때 항상 수업목표를 통지하였다.
7.교수는 학생이 강의내용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였다.
8.교수는 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었다.
9.교수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전달하였다.
10.교수는 학습내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11.교수는 학생의 질문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답변하였다.
12.교수는 강의내용의 심화 및 확대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13.교수는 학생의 과제 및 평가에 대해 피드백(중간설문 내용 포함)을 제공하였다.
14.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다른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다.
15.이 강의는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교수선택문항 I-1. 교수는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설명하였다.
I-2. 교수는 학습내용의 전달을 위해 목소리의 강약과 완급을 조절하며 설명하였다.
이론강의


수험부정행위시, 경북대학교 수험부정행위에관한처벌규정에 의거 그 정상에 따라 수험자격박탈, 근신, 유기·무기정학, 또는 제적 처분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